기사보기

서울시선관위, 제4회 유권자의 날 ‘나는 대한민국 유권자다’ 행사

기사입력 : 2015-05-08 14:58
+-
[공유경제신문 김민지 기자] [로이슈=손동욱 기자] 서울특별시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이성호 서울중앙지방법원장)는 제4회 유권자의 날을 맞아 오는 10일 어린이대공원 상상나라 광장에서 ‘나는 대한민국 유권자다’라는 주제로 행사를 개최한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사전투표 체험, 역대 선거사진 전시회, 선거상식 OX퀴즈, 위원회 탈 인형과 추억 만들기, 성년의 날 기념 축하 메시지 전달, 축하공연 등 국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된다.

‘유권자의 날’은 국민주권을 실현하는 과정인 선거와 투표참여의 중요성에 대해 국민과 인식을 같이하고, 유권자의 권한과 책임의 의미를 조명하기 위해 2012년부터 법률로 제정해 매년 기념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보통ㆍ평등ㆍ직접ㆍ비밀선거에 의해 실시한 1948년 5월 10일 국회의원 총선거에 따라 대한민국 헌정사상 최초로 제헌의회를 구성했고, 제헌의회에서 대한민국 헌법을 제정하고 대한민국 정부를 탄생시키는 등 우리나라 민주정치의 출발점이 된 5.10 국회의원 총선거를 기리기 위해 5월 10일을 ‘유권자의 날’로 정하게 됐다.

서울시선관위는 “이번 제4회 유권자의 날을 계기로 민주주의의 꽃인 선거의 의미를 되새기고 국민의 주권의식을 높여 우리 민주정치가 한 단계 발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국민이 중심이 되는 축제와 화합의 선거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민지 기자 news@seconomy.kr
<저작권자 © 공유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