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리스트

[공유경제와 플랫폼③] 플랫폼이 가져오는 경제적 효과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 하면서 다양한 공유경제 플랫폼이 새롭게 출시되고 있다. 우버, 에어비앤비, 카카오뱅크, 카카오택시 등이 공유경제 플랫폼의 대표적인 사례이다. 최근들어 플랫폼 사...

[공유플랫폼②] 생산·소비, 협력하며 진화

유선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세계적으로 온라인상의 정보 공유가 시작됐으며, 이어서 무선인터넷과 사물인터넷의 발달로 물질 세상의 온라인화가 진행되면서 협력적 소비와 협력적 생산이라는 O2O...

[공유 플랫폼①] 4차 산업혁명, 플랫폼 주도 시장 만든다

공유경제의 다양한 플랫폼들이 생겨나고 있다. 글로벌 플랫폼 기업의 70%와 스타트기업의 70% 이상이 공유 플랫폼 기업으로 물갈이되고 있다. 불과 10년 사이의 변화이다. 반면, 한국은 공유경제...

미래기업의 화두 '지속가능성'..."탄소 중립화 선언 잇따라"

세계적으로 지속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기업들은 저마다 새로운 목표를 내걸거나 연간 보고서를 발간하는 등, 앞다퉈 지속가능한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활동에 뛰어들고 있다. 특히 기...

[공유경제와 에너지③] 잉여전력과 적정 전기요금 유지 필수

에너지부문 공유경제 비즈니스 모델에서 생산자와 소비자 양측의 편익이 보장되기 위해서는 전기요금이 적정 수준 이상으로 유지되어야 한다. 해외 사례를 살펴보면 에너지 프로슈머 사업은 대부...

[공경기획] 소비패턴의 변화가 가져온 구독경제

구독경제란 기업이 1회성 거래를 전제로 하는 전통적인 비즈니스 모델에서 정기적인 결재와 상품의 제공을 전제로하는 구독기반 비즈니스로 전환되는 현상을 말한다. 넷플릭스 스포티파이 등 디...

[권혁 기자의 '신나는 공유세상'⑬] 공유의 새 바람 '라스트마일'

2Km이내의 최종목적지로 향하는 마지막 교통수단이나 상품배송을 뜻하는 '라스트마일(Lastmile)'에도 공유경제(Sharing Economy) 시스템이 도입되고 있다.지하철이나 버스, 택시 등 일반 대중교...

[공유경제와 사회적기업] 사회적기업 지속가능성의 공유

서울시의 사회적기업은 2007년 '사회적기업 육성법'이 제정되면서 정책의 대상으로 상정됐고, 서울시는 2010년부터 본격적으로 육성 정책과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서울시는 2010년 마을기업육성...

'구독경제 전성시대'...소비자 사로잡는 맞춤형 서비스 뜬다

구독경제란 소비자가 일정 금액을 지불하면 원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정기적으로 제공해주는 유통 서비스다. 과거에 신문, 잡지, 우유로 대표되던 정기구독 서비스가 최근 들어서는 식음료, 패...

[공유경제와 플랫폼②] 초기 가입자 확보로 독점 가속화

공유경제에서 나타나는 문제점 중 하나가 플랫폼의 독점현상이다. 플랫폼에서 나타나는 독점력 전이현상의 가장 큰 특징은 외부의 플랫폼 가입자를 새로운 플랫폼의 가입자로 끌어들임으로써 타...

[권혁 기자의 '신나는 공유세상'⑫] 뉴모빌리티 'The Next 100 Years'

최근 공유경제(Sharing Economy)시대에는 자동차 자체가 단순히 소유하는 이동수단이 아니라 하나의 플랫폼으로 변신중이다. 자동차 자체가 하나의 디바이스, 바퀴를 가진 스마트폰으로 변신하고...

공유경제기본법안 발의, 법적 지원·관리 체계로 활성화 목표

태영호 국민의 힘 의원이 지난 7월 공유경제 기본법안을 대표발의 했다. 법안의 주요 내용은 공유경제에 관한 국가 차원의 법적 지원·관리체계를 마련함으로써 자원의 활용 극대화 및 지역경제...

[양혜정 기자의 글로벌 공유기업을 가다⑦] 유럽 카풀 시장 통일 '블라블라카(BlaBlaCar)'

글로벌 주요 공유경제 기업 가운데 프랑스 차량 공유서비스 업체인 블라블라카(BlaBlaCar)는 주목 받고 있는 공유경제 관련 유니콘 기업이다.2006년 프레데릭 마젤라가 설립해 전세계 22개국에서...

[권혁 기자의 '신나는 공유세상'⑪] Auto 4.0 '무인픽업시대' 온다

공유경제(Sharing Economy) 속에 'Automotive 4.0', 새로운 이동수단의 등장을 예고하고 있다.정보통신기술(ICT)의 융합으로 이뤄지는 4차 산업혁명, 그 흐름에서 보면 자동차산업은 CASE 전략으...

[공유경제와 플랫폼①] 스마트폰, 소비자와 공급자 연결

친환경 소비에 관한 관심과 세계적인 저성장 기조에서, 이미 생산된 유휴자원의 활용이 주목받음에 따라 공유경제가 각광받고 있다. 가격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상업경제와 달리 공유경제는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