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통공사가 경영 개선 방안 마련을 위해 시행한 경영진단 연구용역 사업이 이해관계자들의 비리 의혹 속에 취소됐다.
지난 4일 계약한 8600만 원짜리 경영진단 연구용역 사업은 이를 맡은 한국지방정부학회 회장이 부산교통공사 비상임이사, 학회 부회장이 부산교통공사 상임이사(기획본부장)로 드러났다.
언론을 통해 이같은 내용이 불거지자 부산교통공사는 지난 12일 전격 취소했다.
부산지하철노조에 따르면 지난 5일 부산교통공사 역명심의위원회는 2호선 문전역을 국제금융센터·부산은행역으로 변경시켰다. 서울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의 10자를 제치고 11자로 전국에서 가장 긴 역명이다. 부산지하철 최초 역명에 사기업 명칭이 들어간 사례다.
부산교통공사는 병행표기 역명유상판매운영지침에 따라 기존 역명에 병행표기형식으로 역명을 유상으로 판매하고 있다. 병행표기시 5년 계약기준으로 연평균 5천만 원 이상의 사용료를 받고 있다.
의혹 제기의 중심에는 지난 9월말 서병수 부산시장이 동남아 출장에 성세환 BS(부산은행)금융지주 회장이 동행한 것이 언론을 통해 보도된 점이다.
또한 지난 4월 역명심의위원회에서 부산은행이 들어간 역명 변경을 시도했으나, 문전역 인근 지역 주민과 부산교통공사 내부의 반대로 안건 상정조차 하지 못했다.
부산교통공사 관계자는 “지역주민들이 먼저 역명 변경을 요구했고 역명심의위원회(10명)에서 공정할 절차를 거쳐 지난 5일 변경한 것이라 여기에 대해서는 의혹이 없다”고 말했다.
부산교통공사 해명에 의하면, 연구용역 계약을 체결한 한국지방정부학회가 부산교통공사과 연관이 있는 줄 몰랐다고 한다.
부산교통공사의 자산규모는 4조2천억원, 임직원은 3700명이 넘는다. 이런 대규모 조직의 경영진단을 의뢰하면서 해당 업체와 부산교통공사와의 연관성을 살펴보지 않았다는 것은 여러모로 큰 문제점을 안고 있다는 지적이다.
부산지하철노동조합은 이날 비리 및 비리의혹에 대한 부산시 진정서를 접수하고, 내주에는 부산지역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검찰 고발을 예정하고 있다.
김민지 기자 news@seconom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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