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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혜정 기자의 글로벌 공유기업을 가다] 차량 공유업체 2인자 '美리프트(Lift)'

2018년 '미국인의 10%'인 3,070만명이 이용..미국 라이드쉐어링 시장점유율 39%

기사입력 : 2019-05-10 1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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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리프트
사진=리프트
[공유경제신문 양혜정 기자] 리프트는 로건 그린 최고경영자(CEO)와 존 짐머 회장이 2007년 카풀을 연결하는 서비스인 짐라이드를 창업하면서 시작됐다.

짐라이드를 2012년 렌터카업체 엔터프라이즈에 매각한 자금으로 창업한 게 리프트다.

‘대부분 시간 주차장에 서 있는 자동차의 활용도를 높이겠다’는 아이디어에서 출발했다.

미국 노동부에 따르면 가구당 차량 보유비용은 연평균 9,500달러에 달한다.

하지만 95%의 시간 동안 주차장에 서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리프트는 “자동차 소유를 줄이겠다”는 핵심 비전을 분명히 했고, 이용자는 2016년 350만 명에서 2018년 1,860만 명으로 급증했다.
(도표= 리프트 고객들의 재이용율, 자료 : LYFT)
(도표= 리프트 고객들의 재이용율, 자료 : LYFT)
2018년 한 번이라도 리프트를 이용한 사람은 3,070만 명으로 미국인의 10%에 달한다.
(도표 = 매출액 대비 부킹(고객의 지불금액 중 팁, 통행료, 추가수수료, 프로모션 등을 제외한 금액) 비율,   자료 : LYFT)
(도표 = 매출액 대비 부킹(고객의 지불금액 중 팁, 통행료, 추가수수료, 프로모션 등을 제외한 금액) 비율, 자료 : LYFT)
마켓워치는 “20세기의 차량 소유가 21세기엔 차량 공유로 대체되고 있다”고 전했다.
(도표= 미국 라이드쉐어링 점유율 , 자료 : 블룸버그)
(도표= 미국 라이드쉐어링 점유율 , 자료 : 블룸버그)
2012년 설립된 차량공유업체 리프트는 2018년 기준으로 미국 라이드쉐어링 시장점유율 39%를 기록했다(2016년 22%).

주요 시장은 미국이고, 캐나다는 일부 도시에서 이용 가능하다.

리프트의 주요 사업모델은 라이드쉐어링이고, 자전거/스쿠터 공유사업과 대중교통 길안내, Aptiv와 협력한 자율주행 플랫폼 등의 분야로 확장하고 있다.

매출액은 라이드쉐어링 결제에 따른 요금 및 정기구독료 등으로 인식되고, 매출 관련 비용으로는 보험료와 렌탈비, 결제관련비용(가맹점수수료, 결제취소) 등을 포함한다.
(도표 = 리프트의 차량 구분에 따른 요금 차이,  자료 : LYFT)
(도표 = 리프트의 차량 구분에 따른 요금 차이, 자료 : LYFT)
고객들은 App을 통해 요금을 지불하는데, 기본요금/주행거리 당 비용/시간 당 비용이 포함되고, 실시간 수요 탄력성과 교통상황이 반영된다.

2018 년 10월부터는 구독형 서비스(All-Access Plan)도 시작했다.

고객이 30일 $299를 지불하면, 회당 $15/최대 30회까지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도표=리프트 기업 정보 , 자료 : 하나글로벌리서치)
(도표=리프트 기업 정보 , 자료 : 하나글로벌리서치)
주요 주주는 일본 전자상거래업체인 라쿠텐(11.5%)을 비롯해 GM(6.8%)과 피델리티(6.8%),안드레센 호로위츠(5.1%), 알파벳(4.7%) 등이다.

2018년 4분기 매출액/영업이익/순이익은 각각 $6.7억(+94% (YoY))/2.7억(적자심화)/-2.5억(적자심화), 영업이익률 -40.3%(+31.5%p)이다.
[양혜정 기자의 글로벌 공유기업을 가다] 차량 공유업체 2인자 '美리프트(Lift)'
2018년 연간 매출액/영업이익/순이익은 각각 $21.6억(+103% (YoY))/$9.8억(적자심화)/-$9.1억(적자심화), 영업이익률은 -45.3%(+21.5%p)이다.

적자는 커졌지만, 빠른 외형 성장으로 영업적자율은 축소됐다.

핵심 영업지표는 활성 이용자수/이용횟수/이용자수 당 매출액이다.

2018 년 4분기 기준으로 분기 1회 이상 이용한 활성 이용자수(Active Riders)는 48% (YoY) 증가한 1,860만명, 이용횟수는 53% (YoY) 늘어난 1억 7,840 만번을 기록했다.

이용자수 당 매출액은 32% (YoY) 증가한 $36.0였다.

블룸버그 컨센서스 기준에 따라 리프트의 2019년 예상 실적을 감안해 보면, 매출액/영업이익/순 이익은 $34.2억(+59% (YoY))/-$12억(적자심화)/-$11억(적자심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