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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업계, 우리 무너지면 한국 산업도 무너질 가능성 커... "정부 지원 필요하다"

기사입력 : 2020-04-02 14: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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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대한항공 제공
사진=대한항공 제공
[공유경제신문 이경호 기자] 항공업계가 생존의 어려움을 호소하며 정부의 지원을 요청하고 나섰다.

대한항공은 2일 '멈춰 선 기내식 생산 현장… 어려운 항공업계, 정부 지원 절실'이란 보도참고자료를 통해 자구책으로 급여반납, 유·무급휴직 등을 시행하고 있지만, 항공사의 개별적인 노력으로 생존할 수 없는 상황이 지속된다며, 정부에서 현재 강구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펼쳐놓고 즉각적이고 과감한 지원이 이뤄져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골든타임을 놓치면 국내 항공산업의 ‘생존’은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 내몰릴 수 있다고 호소했다.

대한항공은 공항출입 기자 대상으로 대한항공 기내식기판사업본부 공개 행사를 진행한 가운데, 약 30개의 글로벌 항공사에게 기내식을 생산·납품하는 국내의 대표적 기내식 생산기지인 대한항공 기내식센터의 현 상황은 힘겨운 국내 항공사들의 상황을 그대로 반영하는 척도라고 이날 밝혔다.

항공업계는 세계 하늘길이 꽉 막혀 수요창출이 불가능한 가운데 상당한 고정비 압박이 지속 돼 2~3개월 안에 모두 도산할지도 모른다는 우려 섞인 전망을 하고 있다.

특히, 대한민국 국적 항공사들의 2월부터 6월까지의 매출 손실만 6조4,500억원에 달할 것이라는 항공협회 전망과 함께 항공업계가 무너지면 사라지는 일자리의 규모도 어마어마한 수준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업계는 현재 대한민국 항공산업과 직·간접적으로 연계된 종사자들만 해도 25만여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만약 이 같은 상황이 이어져 국내 항공산업이 붕괴할 경우 당장 일자리 16만개가 사라지고, GDP 11조원이 감소한다는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의 분석도 나왔다.

사진=대한항공 제공
사진=대한항공 제공

항공업계는 정부/국책은행의 보증이 있어야 국적 항공사 생존이 가능하다며 이와 별도로 자금 지원도 병행돼야 한다는 의견이다.

저비용항공사에 한정된 정부 지원을 대형 항공사를 포함한 국적 항공사 전체로 확대해야 한다는 것.

업계는 항공산업이 무너지면 대한민국 산업도 함께 무너질 가능성이 크다는 입장이다. 국가 기간산업인 동시에 촘촘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는 산업인 항공산업의 특성상, 한번 무너지면 그 인프라를 구축하는데 천문학적인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해외 사례를 참고해 정부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업계에 따르면, 미국은 최근 상·하원 및 대통령이 합심해 여객 항공사에는 보조금 250억불 (30조7000억원)을, 화물 항공사에게는 보조금 40억불 (4조9000억원)을, 항공산업과 연계된 협력업체들에게도 30억불 (3조7000억원)을 지급하고, 여객 항공사에 250억불 (30조7000억원), 화물 항공사도 40억불 (4조9000억원)의 대출과 지급보증을 하고 있다.

싱가포르도 과감한 정부 지원을 추진하고 있다. 싱가포르항공은 27일 최대 주주인 국부펀드 테마섹으로부터 105억달러의 주식과 전환사채 발행에 대한 동의를 얻었으며, 싱가포르 최대 은행인 DBS그룹으로부터 28억달러의 대출을 승인받았다.

독일은 자국 항공사를 대상으로 무한대 금융지원을 비롯해, 무이자 대출기한 연장, 세금유예, 공항 이용료 면제하고 있다. 프랑스도 자국 항공사에 대한 담보대출의 지원방안을 수립하고, 네덜란드도 자국 항공사에 무제한 지원 및 매출 손실에 따라 임금 90%까지 지원하고 있다.

항공업계는 항공산업의 생존을 위해 외국의 사례를 참고해, 과감하고도 적극적인 맞춤형 지원책 필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업계는 멈춰선 항공기들과 기내식 공정, 갈 곳을 기다리고 있는 기내식 밀카트가 얼마 후 쉴 새 없이 움직일 수 있기 위해선 지금의 선택이 좌우한다며 정부의 도움이 절실한 항공업계의 외침을 외면하지 말라달라고 호소했다.

이경호 공유경제신문 기자 news@seconom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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