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해경안전서는 헬기를 이용, 오후 1시 30분부터 1시간 동안 항공 예찰 결과 사고지점으로부터 동남방 약 10km 정도 떨어진 곳부터 산발적으로 분포돼 연안으로 유입 방지 등 방제작업에 주력하고 있다.
기름띠 길이는 3.6km, 폭은 100~200m 정도이며 충돌 당시 현대 브리지 호 좌현 선미 쪽 4번 탱크 파공이 높이 2m, 가로 3~4m 정도이다.
해상유출량은 충돌당시 4번 기름탱크에 454㎘가 적재돼 있는데 해경 특수구조단이 확인한 바로는 수면상 및 수면하에 파공이 발생한 것으로 정확한 유출량은 조사중에 있다.
부산해경안전서는 현대 브리지호의 남아있는 기름 이송작업 완료 및 양 선박에 대한 정박지 안전조치 후, 사고당시 선장 등 운항관계자를 불러 선박 운항경로 및 교신여부 확인 등 운항 규칙 준수여부에 대하여 조사 할 예정이다.
현재 사고해역에는 해경함정, 해군, 관공선, 방제업체, 민간자율구조선 등 104척을 동원하여 방제에 총력을 다 하고 있으며, 연안 확산을 대비해 예찰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한편, 부산해경안전서는 완전 방제까지는 약 1주일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김민지 기자 news@seconom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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