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보기

중앙선관위 이종우 상임위원, 23일 부산교대 초빙 특강

‘한국의 공명선거 발자취‘ 주제

기사입력 : 2015-10-22 01:20
+-
[공유경제신문 김민지 기자] [로이슈 부산경남취재본부=전용모 기자] 부산광역시선거관리위원회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이종우(59) 상임위원(국무위원급)이 23일 오후 4시 부산교육대학교 미술관 2층 영상세미나실에서 특강을 갖는다고 밝혔다.

부산교대 학생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이번 특강은 부산교육대학교(총장 하윤수) 명사특별초청강연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중앙선관위이종우상임위원.(사진제공=부산선관위)
▲중앙선관위이종우상임위원.(사진제공=부산선관위)
이날 특강에서 이종우 상임위원은 ‘한국의 공명선거 발자취‘라는 주제로 민주선거 도입 이후부터 현재까지 우리나라 선거제도의 변화와 발전과정을 설명하고 선거와 민주주의의 소중한 가치에 대해 역설한다.

이종우 상임위원은 1956년 경남 함안 출신으로 성균관대 행정학 석사다.

지난 30여 년간 선거관리위원회에 몸을 담은 선거관리 전문가로서 중앙선관위 기획조정실장, 법제실장, 사무차장(차관급), 사무총장(국무위원급) 등 주요 요직을 두루 거치고 지난 2012년 12월부터 중앙선관위 상임위원으로 재직하고 있다.

주요 논문으로는 ‘한국의 재외국민 참정권 실현방안’, ‘정치발전을 위한 선거관리위원회의 역할과 과제’, ‘민주화 이후 선거의 변모양상과 제도개혁’, ‘한국 선거의 변화와 지속가능성’ 등이 있다.

현재 경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좌교수를 겸직 하고 있다.

중앙선거관리위원장 표창(1987), 대통령 표창(1993), 홍조근정훈장(2002)을 수훈했고 가족으로는 부인 황정숙 여사와 2남을 두고 있다.

김민지 기자 news@seconomy.kr
<저작권자 © 공유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