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우 의원(더불어민주당, 군포갑)은 24일 수출입은행의 자료를 바탕으로 다스에 대한 수출금융지원은 2009년 전반까지 60억원 수준이었던 수출입은행 대출이 2014년 545억원까지 늘어났다고 지적하고 나섰다. 또한 국내법인에 대한 대출과는 별도로 해외사업에 대한 대출총액도 2011~2017년 사이 357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다스는 2000년 16억원, 2004년 60억원 대출은 담보대출로 수출입은행의 금융지원을 받아 오던 기업이었다. 그러다 이명박 정권 집권이후인 2009년 6월 재대출시에는 90억원이 증액된 150억원을 신용대출로 전환한 것.
㈜다스는 이어 세차례 더 추가로 대출한도를 증액하며 전액 신용대출을 일으켜서 자금을 마련해왔다. ㈜다스의 수출입은행 여신 잔액은 2015년 9월 90억원을 상환해 2017년 현재 455억원이 남아있다.
이와 같은 혜택은 해외현지법인에 대한 대출사업에서도 똑 같이 적용받았다. 2007년까지 담보대출로 46억원을 대출받다가, 2015년 171억원과 2016년 38억원은 전액 신용대출로 대출 받게 된다. 2011년 해외사업관련 대출까지 포함하면 357억원의 해외사업대출이 있었던 셈이다.
㈜다스의 매출액을 비교해보면 2009년 4139억원에서 2014년 8380억원으로 두배가 넘는 성장을 한 것. 같은 기간 국내 대출액의 증가는 9.08(60억원→545억원)배로 늘었다. 이에 따라 ㈜다스-현대자동차의 관계, ㈜다스와 수출입은행의 대출지원 사이에서 이명박 전대통령의 함수 관계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김정우 의원은 “이와 같은 묻지마식 대출이 당시 현직이었던 이명박 대통령과 연관된 기업에 대한 특혜성 지원이라는 지적이 많다”며 “이러한 비합리적인 대출지원 결정이 어느 단위에서 일어났는지 확인해서 적폐적 요소가 있다면 바로잡아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박정우 기자 news@seconomy.kr
<저작권자 © 공유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