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상상마당의 연간 방문객은 180만 명에 달하며 연간 3,000여 개 문화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2019년에는 상상마당 부산을 개관해 지역 문화예술 인프라가 확장 될 예정이다.
◇비주류 예술 지원의 중심, KT&G 상상마당 홍대
2007년 개관한 KT&G 상상마당 홍대는 대중문화보다는 비주류・인디문화를 지원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유수 단편 영화를 발굴 및 소개하는 ‘대단한 단편영화제’, 신진 디자이너들의 아이디어를 제품화하고 유통을 돕는 ‘코리아 디자인 챌린지’, 신인밴드를 발굴해 성장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밴드 디스커버리’ 등을 운영 하고 있다.
◇지역예술 활성화 공간, KT&G 상상마당 논산・춘천
2011년 개관한 KT&G 상상마당 논산은 폐교를 리모델링해 개관한 ‘교외형 문화체험 공간’이다. 문화적으로 소외되기 쉬운 지역에 문화예술 발전 인프라를 구축하고, 지역 작가들에게 창작과 소통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KT&G 상상마당 춘천은 자연과 문화가 어우러진 복합문화 예술 공간이라는 콘셉트로 2014년 개관했다. 문화예술 콘텐츠와 숙박이 연계된 아트스테이(Art-Stay)로 공간을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공연장, 스튜디오, 갤러리 등을 갖춘 ‘아트센터’ 건물과 객실, 문화예술 지원시설, 컨벤션 시설이 있는 ‘스테이’ 건물로 구성돼 지역작가들의 창작 활동을 폭넓게 지원하고 있다.
◇청년 일자리 창출을 함께, KT&G 상상마당 부산
2019년에는 국내 최대 규모의 상상마당이 부산에 들어설 예정이다. KT&G는 부산시와 ‘상상마당 부산’ 조성을 위한 투자양해각서(MOU)를 지난 5월 체결했다. 상상마당 부산은 부산 서면 지역에 지하 5층, 지상 12층(약 2만㎡)의 건물에 조성될 계획이다. 건물 매입 및 콘텐츠 개발에 투자되는 금액은 800억원에 달하며, 공연장과 디자인 스퀘어, 전시 갤러리, 청년 라운지 등의 시설이 들어선다.
상상마당 부산은 지역 청년 일자리 창출에도 역점을 둘 계획이다. 이를 위해 부산지역사회 출신으로 60여명을 임직원으로 고용하고, 프로그램 운영비를 연간 50억원 이상 사용할 예정이다. 또 청년들이 창업, 취업의 꿈을 키울 수 있도록 교육 콘텐츠와 사무공간이 마련된다.
이러한 노력의 결실로 KT&G는 2015년 한국메세나협회에서 ‘메세나 대상’을, 지난해 문화체육관광부가 수여하는 ‘문화예술후원우수기관’ 인증을 받기도 했다.
KT&G 관계자는 “복합문화공간 상상마당을 통해 신진 예술가들의 성장을 지속적으로 지원해왔다”며 “앞으로도 진정성 있는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문화향유의 저변을 확대하는 문화・예술 플랫폼의 역할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정우 기자 news@seconom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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