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컨스킨이 2월 1일부터 2월 12일까지 성인 202명(남성 60명, 여성 142명)을 대상으로 속옷에 대한 컬러 선호도를 알아봤다. 그 결과, 기본 컬러에 대한 생각은 성별에 따라 정반대의 양상을 보였다.
실제로, 활용도가 높아 반드시 구비해 두어야 할 기본컬러 속옷을 묻는 질문에서 여성 응답자의 절반 이상인 59%가 피부색과 비슷한 ‘스킨’ 컬러를 꼽았다. 이어 ‘블랙(26%)’을 두 번째로 많이 응답했고, ‘파스텔톤(8%)’, ‘화이트(4%)’, ‘레드/블루 등의 쨍한 컬러(3%)’ 순으로 조사됐다.
반면 남성의 경우, ‘블랙’을 기본컬러로 생각한다는 응답이 57%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여성의 3%에 그쳤던 ‘레드/블루와 같은 쨍한 컬러’를 남성의 20%가 기본컬러라고 답했다. 그리고, 여성 기본컬러로 가장 많이 지목된 ‘스킨’은 단 5%에 불과했다. 이는 여성들과 달리 남성들은 피부색과 비슷한 속옷에 다소 거부감을 느끼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대해 세컨스킨 여지윤 영업전략팀장은 “여성은 피부와 자연스럽게 어울리는 스킨계열의 컬러를 선호한다면, 남성은 ‘블랙’, ‘레드’, ‘블루’ 등 전반적으로 선명하게 보여지는 색을 즐기는 것으로 드러났다”며 “이성 간에 전혀 다른 느낌의 색을 선택했다는 점에 주목할 만하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선호도는 보유량에 있어서도 그대로 적용됐다. 남녀 모두 각자 생각하는 기본컬러의 제품 비중이 보유 속옷의 과반을 넘는 것으로 나타난 것. 단, 남성보다는 여성이 좀 더 많이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실제 여성의 경우, 기본컬러를 70% 이상 보유했다고 답한 비중이 35%로 가장 높았고, 이어 32%의 응답자가 50%~60% 선의 보유 비중을 두고 있다고 응답했다.
남성의 경우에는 50%~60% 선의 보유 비중이 37%로 가장 높았다. 70% 이상 보유하고 있다고 답한 응답은 23%를 기록했다. 다시 말해, 속옷 10개 중 기본컬러의 비중이 7개 이상인 여성이 10명 중 4명으로 가장 많았다면, 남성의 경우에는 10개 중 7개 이상인 사람은 2명에 그쳤다는 셈이다.
세컨스킨의 판매 데이터도 이를 뒷받침한다. 실제로 지난 한해 세컨스킨의 남녀 속옷 컬러별 판매 비중이, 여성은 ▲누드(42%), ▲블랙(17%), ▲화이트(6%)순 인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의 경우에는 ▲블랙(37%), ▲블루(27%), ▲레드(6%) 등으로 조사됐다.
세컨스킨 여팀장은 “여성은 다양한 겉옷과 연장선 상에서 서로 매칭하기 쉬운 스킨 계열의 컬러를 선호하지만, 남성은 별개로 생각해 눈에 잘 띄는 강렬한 컬러의 속옷을 즐겨 입는 것으로 보인다”며 “다만 최근 남성들도 흰색 등 다양한 색상의 하의를 입게 되면서 스킨톤, 화이트 색상의 언더웨어 선호도도 소폭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박정우 기자 news@seconom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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