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보기

광주광역시교육청, 학생독립운동 소논문 공모 수상작 발표

기사입력 : 2018-10-30 16:35
+-
광주광역시교육청, 학생독립운동 소논문 공모 수상작 발표
[공유경제신문 차미혜 기자] 광주학생독립운동기념회관(관장 장희섭)이 대학생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8년 학생독립운동 소논문 공모전' 결과를 30일 발표했다.

학생독립운동에 대한 학문적 관심을 높이고 가치 있는 학술·교육 자료 개발과 저변 확대를 위해 마련된 이번 소논문 공모전 주제는 배경, 원인, 성격, 전개, 영향, 인물, 연관 있는 지역별 독립운동 관련 연구 등 학생독립운동 전 분야다.

공정한 심사를 위해 심사위원회를 구성해 10월부터 독창성·전문성·논리성·논문형식을 바탕으로 총 2회에 걸쳐 심사를 진행하고 이날 수상작을 최종적으로 발표했다.

선정된 수상작은 전남대학교 윤동현 학생의 '학생독립운동의 대표단체인 성진회와 장재성을 중심으로 한 광주학생독립운동의 전국성에 대한 연구'와 이화여자대학교 답사반(이수민, 김채은, 박소현, 황수현)팀의 '1920년대 광주학생독립운동 배경에 대한 지역성 중심 연구'다.

두 연구는 공동 우수상의 영예를 차지했다. 부상으로 각각 상금 100만 원이 수여된다.

학생독립운동기념회관은 앞서 전국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제3회 학생독립운동 동영상 공모전'을 실시하고 4편을 선정해 지난 12일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입상 논문은 광주학생독립운동기념회관 누리집에 공개하고 학교현장에서 교육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배포할 예정이다.

장희섭 광주학생독립운동기념회관장은 "대학사회 내 학생독립운동에 대한 관심을 환기하는 취지에서 시작한 첫 사업에서 학생독립운동의 역사성에 대해 다각도로 접근한 의미 있는 결과물을 얻었다"며 학생독립운동 연구자들의 연구 분위기 확산을 유도할 수 있도록 향후 '논문 공모사업' 등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차미혜 기자 news@seconomy.kr
<저작권자 © 공유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