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연수는 중고등학교 현장 교사들의 사전요구 조사를 통해 학교교육과정 설계와 실천 역량 강화를 위해 현장맞춤형 연수로 구성되어 진행했다.
연수 내용은 사전실행학습, 미래사회와 학교교육과정디자인 이론, 학교육과정 디자인 실습 등 학교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에 관한 실제적인 주제 중심으로 편성됐다.
특히 사전실행학습에서는 ‘학교교육과정 성찰 및 교육과정관련 도서 서평’ 공유가 이루어졌으며 분임활동으로 이루어진 ‘학교교육과정 디자인 실습’시간에는 학교별 학교교육과정 분석 및 설계 등이 다루어졌다.
연수에 참여한 교사들은 “이번 연수를 통해 교육과정 디자인은 기법이 아닌 학생을 중심에 둔 철학이 중요하다는 점을 한 번 더 되새기는 기회가 됐다”며 “학교로 돌아가 동료교사들과 함께 우리 아이들에게 맞는 학교교육과정을 숙의해 보겠다”고 말했다.
최창의 경기도율곡교육연수원장은 “이번 사례와 실습 중심 교육과정 디자인 직무연수를 통해 학교교육과정 설계 및 운영에 대한 교원 역량이 향상되길 바라며 교사와 학생이 함께하는 수업과 교실문화가 확산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차미혜 기자 news@seconomy.kr
<저작권자 © 공유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