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자 인식 체계에 기반을 뒀던 기존 HAI뱅킹 서비스에 손님의 음성을 인식하고 반응하는 STT(Sound to text), TTS(Text to sound) 기술, 외국 화폐를 촬영하면 원화 환전금액을 바로 알려주거나 공과금을 지로 촬영으로 수납하는 HAI렌즈 카메라 등 혁신적인 신기술이 추가로 도입됐다.
특히 3중 인공신경망 구조의 딥러닝 대화형 AI 엔진이 새롭게 탑재돼 손님의 이야기를 한층 더 정확하고 빠르게 파악하고, 똑똑하게 응대할 수 있는 서비스 기반이 마련됐다.
개편된 HAI뱅킹 서비스 출시로 손님은 '3D 아바타 금융비서와 1:1 대화하는 느낌'으로, ▲초간편 송금 (계좌이체, 별칭이체, 최근/자주 이용 계좌이체) ▲상품가입 및 추천 (대화창에서 예금과 적금상품 바로 가입) ▲환전 및 해외송금 등 더 쉽고 빠른 은행거래가 가능해졌다.
KEB하나은행은 HAI뱅킹서비스의 혁신적 진화에 발맞춰 오는 12월 말까지 'HAI(하이)뱅킹 그랜드 오픈' 이벤트를 실시한다.
HAI뱅킹을 신규 가입하면 하나멤버스앱에서 1천 하나머니를 선착순 5만명에게 지급하며, 이체/상품가입/공과금 납부 등 거래 시 추첨을 통해 갤럭시 노트 9등의 다양한 경품을 제공한다.
HAI(하이)뱅킹을 통해 예/적금에 가입한 손님 중(기존 가입손님 포함) 총 4천명에게 스타벅스 커피 쿠폰도 지급할 예정이다.
특히 새로 출시된 '간편적금'(HAI를 통해 간편 가입하고 대화로 적금입금 시 금리가 매월 높아지는 적금) 상품에 가입하면 최대 연 3.0%의 금리 혜택도 받을 수 있다.
또한, KEB하나은행은 콜센터 상담원들에게 필요한 상담지식을 실시간으로 제공해주는 'HAI 상담지원봇' 서비스도 동시에 오픈해 손님들에게 보다 고도화, 전문화된 상담서비스를 제공한다.
한준성 KEB하나은행 미래금융그룹 부행장은 "HAI(하이)뱅킹이 손님들이 실제 금융비서와 대화하듯 쉽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명실상부한 인공지능 금융비서 서비스로 한 단계 더 진화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향후에는 손님과 금융비서 HAI(하이)의 축적된 대화 내용을 기반으로 Big-data를 분석해 개인별 특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SNS를 비롯한 다양한 채널에서도 간편 접속이 가능한 더욱 진화된 인공지능 금융플랫폼으로 확장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HAI(하이)뱅킹은 작년 7월에 출시한 국내 최초의 문자메시지 기반을 둔 KEB하나은행의 신개념 대화형 금융서비스로 출시 이후 편리한 AI 기능을 지속해서 추가하며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특히 이번 개편과 함께 '이미지 인식 기반 금융서비스' 및 '인공지능 대화 기반 뱅킹서비스' 기술에 대해 특허를 출원 중이다.
이경호 기자 news@seconom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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