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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그룹-현대차정몽구 재단, 유망 사회적 기업 육성 위한 투자유치 지원

기사입력 : 2019-02-21 1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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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그룹-현대차정몽구 재단, 유망 사회적 기업 육성 위한 투자유치 지원
[공유경제신문 이경호 기자] 현대자동차그룹과 현대차 정몽구 재단이 글로벌 사회적 기업 육성을 위한 대외 투자유치에 직접 나섰다.

현대자동차그룹과 현대차 정몽구 재단은 지난 20일 서울 중구 을지로에 위치한 페럼타워에서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공영운 현대자동차그룹 사장 ▲권오규 현대차 정몽구 재단 이사장 ▲이형근 현대차 정몽구 재단 이사 등 회사 및 재단 관계자 ▲H-온드림 창업팀과 ▲기관·벤처 투자자 등 2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2회 ‘H-온드림 데모데이(DemoDay)’를 개최했다고 21일 밝혔다.

‘H-온드림 데모데이’는 현대자동차그룹과 현대차 정몽구 재단이 고용노동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사단법인 씨즈, 한국메세나협회 등과 함께 진행하고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사회적 기업 육성 프로그램인 ‘H-온드림 사회적 기업 창업 오디션’을 통해 육성된 유망 사회적 기업을 적극 알리고 투자 유치의 장을 마련하기 위한 행사다.

이날 행사는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현대자동차그룹과 현대차 정몽구 재단 사업관계자 및 사회적 기업 대표들 간의 ▲간담회 ▲참가팀(기업)의홍보관 투어 ▲사업 전략 발표 등의 순으로 진행됐으며, 행사 직후에는 방문한 투자자가 관심 있는 기업과 일대일 면담을 할 수 있는 ▲투자자 인터뷰 세션을 가졌다.

올해 ‘H-온드림 데모데이’에는 사업이 성숙기에 접어들고 있는 ▲‘엑셀러레이팅(Accelerating) 단계’의 6개팀과 향후 성장이 더욱 기대되는 ▲‘인큐베이팅(incubating) 단계’ 3개팀 등 총 9개팀이 초청됐다.(※ 데모데이 발표팀 9개 기업 현황은 첨부 참조)

이날 초청된 9개 팀들에게는 ‘H-온드림데모데이’ 초청에 앞서 각 팀별 최대 1억원의 창업 지원금과 더불어 창업 및 전문가들의 컨설팅(자문)이제공됐다.

특히 엑셀레이팅 단계의 6개 기업은 지난 3개월 간 크립톤, 임팩트스퀘어, 크레비스파트너스 등 기업 성장 전문 기업의 집중적인 멘토링을 통해 사업 역량을 크게 높였고, 이날 사업현황과 계획 발표를 통해 향후 성장 가능성을 적극 홍보하며 투자유치에 나섰다.

지난해 5월 열린 제1차 ‘H-온드림 데모데이’에서는 총 10개 기업이 참여, 외부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사업계획을 발표해 투자금을 유치하는 등 사회적 기업 성장의 디딤돌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현대자동차그룹 관계자는 “올해로 8년째를 맞는 ‘H-온드림사회적 기업 창업 오디션’과 이를 통해 육성한 사회적 기업이 최근 사회문제 해결과 일자리 창출에 큰 성과를 내고 있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투자유치행사, 사회적 기업의 제품 판매 채널 확대 등 프로그램을 더욱 발전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자동차그룹과 현대차 정몽구 재단은 2012년부터 ‘H-온드림사회적 기업 창업 오디션’ 프로젝트를 통해 7년 간 총 140억원을지원금과 멘토링을 제공했으며, 208개팀의 창업을 도와 1,400여개의일자리를 창출했고, 지난해 기준 지원 기업들의 총 연매출액이 450억원에달하는 등 성공적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지난해 5월에는 고용노동부와 ‘청년 사회적 기업가 육성 지원’ 협약을 체결, 향후 5년간 150개팀의 사회적 기업을 지원해 1,250개의 청년 일자리를 창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경호 기자 news@seconom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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