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GS25가 지난 4월부터 웰페어클럽(Welfare club)서비스 사용 제휴를 체결한 이래 지난달 말까지 GS25에서 사용된 웰페어클럽포인트 금액이 100억원을 넘겼다고 12일 밝혔다.
GS25에서 사용된 웰페어클럽포인트의 구매 1건 당 평균 사용 금액은 타 포인트나 페이 결제 사용 금액 대비 62.4% 높았다.
사용자의 성별 구성비는 남성이 83.0%, 여성이 17.0%로 남성 고객의 사용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았다. 연령대 별 포인트 사용 구성비를 살펴보면, 남성은 40·50이 59.0%로 높았고, 여성 고객은 20·30이 68.8%였다.
웰페어클럽서비스는 공무원, 교사·교직원 등에게 지급한 복지 포인트를 사용하는 멤버십 서비스다. 일부 대기업도 임직원에게 지급된 복지 포인트도 웰페어클럽서비스를 통해 사용되고 있다. 과거 공무원 및 대기업의 복지 포인트는 주로 일반인이 접근할 수 없는 온라인 복지몰 등을 통해 사용됐는데 최근 웰페어클럽서비스의 생활 밀착형 제휴처가 확대되면서 오프라인 활용도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웰페어클럽의 회원 수는 약 220만명이고 운영되는 포인트의 규모는 연간 약 1조5000억원 수준이다. 복지 포인트는 매년 초에 충전된 후 연말에 소멸되며 약 120곳의 제휴처에서 사용 가능하다. 편의점 제휴처로는 GS25가 유일하다. 웰페어클럽서비스가 탑재된 신용카드를 가진 고객은 자신이 보유한 복지 포인트를 GS25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GS25에서 복지 포인트로 상품을 구매할 경우 2% 상시 청구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단, 담배, 로또 복권, 택배 등의 서비스 상품은 구매할 수 없다.
GS25는 연말에 소멸되는 복지 포인트의 특성 상 크리스마스나 새해 맞이 선물을 GS25에서구매하는 수요가 12월에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박민근 GS25 마케팅팀 과장은 “GS25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각종 결제 수단의 제휴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며 ”연말을 맞아 다양한 제휴 결제 수단에 대한 사용 만족도를 확대하기 위해 카타로그 판매 등의 연말 선물 상품 운영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경호 공유경제신문 기자 news@seconom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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