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보기

부산시선관위, ‘학교생활 속 매니페스토’ 확대 운영

부산시교육청과 공동 주관, 부산 전체 초ㆍ중ㆍ고등학교 대상

기사입력 : 2015-04-25 11:04
+-
[공유경제신문 김민지 기자] [로이슈 부산경남취재본부=전용모 기자]부산광역시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강민구 부산지법원장)는 ‘학교생활 속 매니페스토’를 올해에는 부산시 관내 초ㆍ중ㆍ고등학교로 대상을 확대해 부산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과 공동 추진한다고 밝혔다.

‘학교생활 속 매니페스토’운동은 2013년 8월 23일 ‘부산시선관위-부산시교육청 MOU’에 따라 2013년 하반기 시험 운영, 작년 초ㆍ중학교 대상 본격 운영을 거쳐 올해에는 고등학교까지 대상을 확대해 실시하게 됐다.

▲‘학교선거매니페스토’학교폭력없는학교만들기공약사항인친구사랑캠페인활동.(사진제공=부산시선관위)
▲‘학교선거매니페스토’학교폭력없는학교만들기공약사항인친구사랑캠페인활동.(사진제공=부산시선관위)
이러한 매니페스토 운동은 ‘학생 매니페스토’, ‘학급 매니페스토’, ‘학교선거 매니페스토’ 중 원하는 분야를 해당 학교에서 자율적으로 추진, 실천과정을 학급 게시판 및 학교 홈페이지에 게시한다.

연말에 인증자료를 제출하면 심사를 거쳐 시상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부산시선관위 관계자는 “미래유권자인 학생들이 ‘학교생활 속 매니페스토’를 통해 민주시민의식을 갖춘 준비된 유권자로 성장하기를 기대한다”며 유권자들의 많은 관심을 당부했다.

◇‘매니페스토 정책선거’(2006년 도입)= 후보자들은 목표ㆍ기한ㆍ이행방법 등이 포함된 실현가능한 공약을 제시하고, 유권자들은 실현가능한 공약을 많이 제시한 후보자에게 투표하는 것은 물론, 선거일 후 당선자의 공약이행상황을 지속적으로 평가해 다음 선거에서의 지지여부를 결정해 투표하는 것이다.

김민지 기자 news@seconomy.kr
<저작권자 © 공유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