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키스컴퍼니는 인상주의 작품이 IT와 만나 완성된 신개념 아트랙티브 테마파크 '라뜰리에(L'atelier)가 7년 여의 준비 기간을 마치고 오는 28일 동대문 현대시티아울렛에서 그랜드 오픈을 한다고 12일 밝혔다.
라뜰리에는 430평 규모로 예술 작품과 첨단 IT, 창의적인 콘텐츠와 이색적인 공간 설계 등 모든 요소에서 체험자와 함께 소통하며 체험 요소를 극대화한 새로운 개념의 테마파크다. 라뜰리에는 미술과 IT, 문화, 건축, 교육과 여행 등 차별화된 융합 콘텐츠를 탑재한 대규모 문화엔터테인먼트 공간으로 동대문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도약을 앞두고 있다.
◈ 가상이 아닌 실제 공간에서 느끼는 놀라운 몰입감 - 작품 속으로 직접 들어가 그림 속 세상을 체험하는 테마파크
라뜰리에는 인상주의 작품을 눈으로 감상하는 것에서 나아가 그 시대의 공간 속으로 여행을 떠날 수 있는 체험형 테마파크다. 인상주의 화가들의 눈에 비친 19세기 프랑스를 건축모형과 IT를 통해 실제 물리적 공간으로 구현해냈다. 체험자들은 직접 명화 작품 속으로 들어가 마치 그림의 일부가 된 듯한 경험을 할 수 있다.
빈센트 반 고흐의 <노란 방>과 <밤의 카페 테라스>, 에두아르 레옹 코르테스의 <테르트르 광장>, <마들렌 꽃시장>과 모리스 위트릴로의 <사크레쾨르 대성당> 등 인상주의 대표작들을 세밀하게 분석해 작품 속에 있는 건물과 거리는 물론 작은 소품 하나까지 놓치지 않고 재현해냈다. 여기에 인상주의 화가들의 특색있는 붓터치 기법을 IT로 구현, 거리가 확장되는 모습을 프로젝션 맵핑 기술을 통해 표현하는 등 생생한 공간감을 완성했다.
각각의 체험 공간은 그림 속 환경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조명과 날씨(온도), 향기까지 최적화해 몰입감을 극대화한다. 체험자들은 라뜰리에의 눈 내리는 몽마르뜨 거리에서 눈을 맞거나 활기찬 마들렌 꽃시장에서 쇼핑을 하고, 밤의 카페에서 디저트를 즐기는 등 실제 명화 속 19세기 프랑스에 와있는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다.
◈ 예술과 사람을 잇다 - 아트랙티브 테마파크 “라뜰리에”
라뜰리에는 예술과 사람 사이를 이어주는 ‘아트랙티브 테마파크(Artractive Theme Park)다. ‘아트랙티브’는 명화 작품의 ‘아트’와 기술과 사람 간의 소통을 의미하는 ‘인터랙티브’가 결합된 말이다. 라뜰리에는 IT로 구현해낸 실제 그림 속 공간뿐만 아니라 미디어아트 쇼와 홀로그램 토크쇼, 뮤지컬 등 어트랙션 요소를 강화해 ‘테마파크’라는 복합 문화 공간으로 완성됐다.
체험자들은 3D영상과 인터랙티브 대화 시스템을 통해 라뜰리에 곳곳에서 약 300여 개의 인터랙티브 캐릭터들을 만날 수 있다. 인터랙티브 캐릭터들은 모두 명화 속 인물로 라뜰리에 입장 시 개인정보(이름/나이/성별) 제공 후에 받는 ‘라뜰리에 태그(RFID 목걸이)’로 체험자를 인식해 개별 체험자 마다 차별화된 이야기를 건넨다. 체험자들은 명화 속 인물과 흥미로운 대화를 나누며 공간을 즐길 수 있다.
스페셜 어트랙션은 체험자들의 상상력과 호기심을 자극하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스페셜 어트랙션 ‘에밀 졸라의 서재(명작 X-File)’에서는 홀로그램 캐릭터들과 당대 지식인 에밀 졸라가 명화 속 수수께끼를 풀어나간다. 미디어아트 쇼 ‘오랑주리 미술관(모네의 정원)’에서는 바닥면과 좌우앞뒤 4면에 10대의 프로젝터 빔을 동시에 쏘아 어두운 공간을 한 순간에 환상적인 수련 연작으로 바꾸어 놓는다. 체험자들은 은은하게 퍼지는 수련 향과 함께 거대하고 감동적인 모네의 정원 속으로 빠져든다.
남프랑스 아를 지방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뮤지컬 ‘고흐의 꿈’은 화가공동체를 향한 반 고흐의 염원과 꿈을 노래한다. 뮤지컬은 반 고흐가 아를 지방에 도착한 시점을 배경으로 성격이 다른 고갱과의 우정, 에피소드를 재미있게 그려낸다. 실제 반 고흐 분장을 한 노련한 전문 배우가 출연해 체험자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해준다.
◈ 시공간을 초월한 5개의 공간에서 19세기 프랑스를 만나다.
라뜰리에는 가을의 낭만이 넘치는 ▲테르트르 광장, 19세기 예술가들의 아지트였던 ▲몽마르뜨 거리, 꽃내음과 커피향이 은은히 퍼지는 ▲마들렌 꽃시장, 빈센트 반 고흐의 노란 집이 있는 ▲라마르틴 광장, 19세기 프로방스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포름 광장 등 총 5개 섹션으로 구성돼 있다. 각 공간에는 인터랙티브 캐릭터와 함께 놀라운 감동을 선사하는 스페셜 어트랙션이 마련돼 있다.
단풍이 물든 ‘테르트르 광장’에는 인상주의 화가들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라뜰리에 갤러리’가 있다. ‘몽마르뜨 거리’에서는 차가운 눈을 맞으며 몽마르뜨 거리의 풍경 속으로 들어갈 수 있다. ‘마들렌 꽃시장’은 프랑스 파리에 있는 실제 마들렌 꽃시장처럼 구성해 다양한 기념품과 먹거리를 판매한다.
‘라마르틴 광장’에서는 반 고흐가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뮤지컬 '고흐의 꿈'을 감상할 수 있다. ‘포름 광장’에서는 '밤의 카페'를 그대로 옮겨 놓은 듯한 아름다운 카페에서 디저트와 음료를 즐길 수 있다.
◈ 맥키스컴퍼니, 라뜰리에 각 공간 모듈화를 통해 해외 수출, 콘텐츠 사업 강화
라뜰리에는 산소 소주 O2린(오투린)을 생산하는 충청권 주류 대표기업 맥키스컴퍼니(옛 선양 / 회장 조웅래)의 새로운 사업이다. 라뜰리에를 통해 명화와 IT를 결합한 새로운 콘텐츠 사업으로 영역을 확장한 맥키스컴퍼니는 추후 라뜰리에의 공간을 각각 모듈화해 판매할 계획이다. 맥키스컴퍼니는 ‘실시간 3D 영상 다중화면 동기화 시스템’과 ‘홀로그램 상품 자동판매기’ 등 다수의 특허기술과 공연 연출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
라뜰리에 관계자는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인상주의 작품과 인상주의 시공간적 배경인 19세기 프랑스를 결합해 예술과 기술, 예술과 사람이 함께 교감하는 체험형 테마파크를 만들고자 라뜰리에를 기획하게 됐다"며 "서울 도심 한복판에서 19세기 프랑스로 타임슬립하는 특별한 여행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맥키스컴퍼니는 계족산에 14.5km 황톳길을 직접 조성·관리하며, 문화소외 지역 및 계층을 위한 ‘찾아가는 힐링음악회’, ‘숲속음악회’ 등 지역사회와 연계한 다양한 CSV 활동을 통해 차별화된 콘텐츠를 개발하며 대중과 소통하고 있다. 계족산 황톳길은 ‘한국인이 꼭 가봐야 할 100대 여행지’에 선정되며 매주 3만명이 방문하는 에코힐링의 대표 명소가 됐다.
박정우 기자 news@seconom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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