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납세자연맹(회장 김선택)은 12일 “18년간 근로소득자의 연말정산을 도와온 연맹이 그간 새로운 정보제공에 중점을 두었다면 올해부터는 이용자의 연봉이나 특성에 맞춰 세금지식까지 한 단계 끌어 올릴 수 있는 컨텐츠를 함께 제공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납세자연맹이 올해 연말정산 기간 제공하는 프로그램은 ‘연말정산계산기’를 비롯 △맞벌이부부 절세계산기 △연말정산탐색기 △클릭 나의 놓친 연말정산 △남들이 놓친 연말정산 사례 △알쏭달쏭 연말정산 Q&A, △2017년 환급사례모음 △연말정산 기초 정복 교육동영상 등이다.
우선 연맹이 14년째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인 '연말정산계산기'는 연말정산 환급액은 물론 올해 환급을 많이 받을 수 있는 세테크리포트와 놓치기쉬운 세테크 팁까지 알려주는 계산기로 진화했다.
'맞벌이부부 절세계산기'는 맞벌이 부부 세테크의 핵심인 ‘부부합계 납부 세금 최소화’ 조합을 찾아 준다. 소득공제나 세액공제를 무조건 연봉이 높은 쪽으로 몰는 것이 아니라, 부부의 연봉수준, 부양가족 수, 의료비 등 세액공제의 크기에 따라 적절히 나누는 것이 핵심이다.
'연말정산 탐색기'는 연봉만 입력하면 내 연봉의 실수령액, 내 연봉에서 빠져나가는 공제항목, 연봉이 100만원 인상되었을 때 나의 몫과 국가가 가져가는 금액, 소득공제 증가시 환급액 계산, 세율이 한단계 상승하는 나의 연봉, 신용카드·기부금·의료비세액 공제한도와 세테크 팁 등 8가지 정보를 제공한다.
'클릭 나의 놓친 연말정산'은 자신의 놓친 소득·세액공제가 없는지 살펴보는 코너로 ‘중도퇴사했을 때’, ‘가족중에 중증환자가 있을 때’, ‘배우자가 외국인일 때’, ‘월세를 내고 있을 때’ 등 12개의 상황을 설정해 해당항목을 클릭하면 ‘예’, ‘아니오’ 클릭 몇 번만으로 올해 연말정산의 핵심 정보를 확인하고 과거에 놓친 공제가 없는지도 확인해 볼 수 있다.
'남들이 놓친 연말정산 사례'는 납세자연맹을 통해 과거 연말정산을 놓쳐 환급받은 4만명의 실제 환급사례를 사례별로 분류하고 검색할 수 있는 코너이다.
'알쏭달쏭 연말정산Q&A'는 연말정산에서 가장 애매한 질문 10가지에 대해 변호사가 고객의 질문에 답하는 형식의 법률적인 리포트로 한 질문당 6페이지가 넘는 의견서를 제공한다.
특히 16일 오픈하는 '2017년 환급사례모음'은 지난해 소득공제를 놓쳐 납세자연맹의 환급도우미코너를 통해 실제 환급받은 사람 중 176건 추려 본인, 부모님, 배우자, 자녀, 조부모님, 형제자매별로 분류하여 공개한다.
'연말정산 기초 정복 교육동영상'은 연말정산이 무엇인지, 소득세가 어떻게 계산되는지, 과세표준, 누진세율, 소득공제, 세액공제 등 기초 개념을 알려주는 2시간 가량의 영상으로 한번 익혀두면 이후 연말정산을 진행하는데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박정우 기자 news@seconomy.kr
<저작권자 © 공유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