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상위 10위권 내 모터들은 출전 자체만으로도 경정팬들에게 입상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한다. 경정 모터는 박진감 넘치고 원활한 경주 진행을 위해 2년을 주기로 전면 교체를 하는데 현재는 2016년형 모터를 사용하고 있다. 2016년형 모터는 올해 3월까지 운용되며 4월부터는 2018년형 신형 모터로 교체된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2016년형 모터 중에서는 66번 모터가 으뜸으로 손꼽힌다. 평균 착순점 9.14의 최고 기록과 함께 경정 팬들 사이에서도 ‘입상 보증형 모터’로 평가받고 있다.
하지만 지난해 37회차 출전을 마지막으로 현재까지 출전하지 않고 있는 가운데 최근 최강 모터 자리에 도전장을 내밀고 있는 모터들이 눈에 띄고 있다. 대표적으로 42번, 106번, 157번 모터를 손꼽을 수 있다. 이 모터들은 누적 기록 자체는 중위권을 형성하고 있지만 최근 상급 모터에 버금가는 성능을 발휘하며 아주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먼저 남은 출주 기간 동안 가장 눈여겨 봐야하는 모터는 157번이다.
최근 9경주 평균 착순점이 9.11(지난 3회차 출주성적)로 66번 모터에 도전할 수 있는 강력한 경쟁상대로 물망에 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연일 6초대의 빠른 소개항주 타임과 함께 흠 잡을 데 없는 성능을 뽐내며 승승장구 중이며 지금과 같은 기세라면 부재중인 66번 모터를 대신할 수 있는 최강 모터로 거듭날 수 있다는 전문가들의 평이다. 지난 3회차에 출전한 42번 모터는 당시 모터 랭킹 33위에 누적 착순점은 중급 정도인 5.80이었다.
하지만 최근 9경주 착순점은 7.11이고 작년 후반기부터 지금까지 탑승자들에게 꾸준하게 입상을 선사하며 맹활약 중이다. 106번 모터 역시 선수들에게 좋은 성적을 안겨주며 주목 받고 있다. 모터 랭킹 35위에 누적 착순점은 5점대이지만 최근 9경주 착순점이 7점대로 훌쩍 올라섰으며 가속력 보다 순간적인 반응이 좋아 조종자가 다양한 전술을 소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밖에 57번, 103번, 121번 모터 등이 좋은 성적을 보이고 있어 눈여겨 볼 필요성이 있다. 뜨는 모터가 있다면 지는 모터도 있다.
상위권에 랭크되어 있음에도 7번과 70번, 114번 모터 등은 이름값을 못하는 경우를 자주 보여주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아울러 보트 외부에 부착되어 있는 모터는 기상 조건과 바람, 수면 상황, 그리고 당회차에 출전하는 선수와의 궁합도에 따라서 천차만별의 기력을 보일 수 있다. 모터의 누적된 기록을 맹신하기 보다는 지정훈련과 경주 전 소개항주 기록 등 다양한 자료를 분석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박정우 기자 news@seconom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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