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보기

KT, 스타벅스에 10G 인터넷 기반 '10 GiGA WiFi' 제공

기사입력 : 2018-07-16 13:25
+-
center
[공유경제신문 이경호 기자] KT(회장 황창규)가 스타벅스커피 코리아와 손잡고 10G 인터넷 기반 '10 GiGA WiFi'를 한국 스타벅스 매장에 제공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로써 10 GiGA WiFi가 설치된 스타벅스 매장에 방문한 이용객들은 세계최초로 '10 GiGA WiFi'를 미리 경험할 수 있게 됐다.

KT의 '10 GiGA WiFi' 구축 매장은 지난 12월 개점한 국내 최대규모의 '더종로점'을 비롯해 '스타필드코엑스몰R점', '강남교보타워R점' 총 3개점으로 전 세계 매장 중 가장 앞선 와이파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벅스 매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KT는 스타벅스 특화 매장(리저브)을 중심으로 10 GiGA WiFi 서비스를 확대 적용 할 예정이다.

KT는 유선 인터넷과 와이파이 서비스 국내 1위 사업자로 2017년 말부터 차세대 와이파이와 10G 인터넷 상용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번 스타벅스에 구축된 10 GiGA WiFi 서비스는 2017년 KT가 세계최초로 상용화한 차세대 와이파이 기술인 'IEEE 802.11ax 표준' 과 차세대 인터넷 기술인 '10G 인터넷' 기술이 적용됐다.

10 GiGA WiFi는 10G 인터넷 기반 서비스로 국제전기전자공학회(IEEE) 표준 규격인 802.11ax가 구현돼 최대속도 약 4.8Gbps로 기존 기술인 802.11ac(최대속도 1.7Gbps) 대비 약 3배 개선됐다.

또한 802.11ax의 주요 기술인 OFDMA(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Access, 직교주파수분할다중접속)와 MU-MIMO(Multi-User Multi Input Multi Output) 기술을 통해 기존 와이파이 기술의 한계였던 동시에 많은 가입자가 접속한 경우 품질이 저하됐던 문제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이로써 동시접속자 수가 많은 혼잡시간 대에도 고객이 느끼는 체감속도가 약 2∼4배 이상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동안 인터넷 인프라 속도(1Gbps)의 한계로 와이파이의 속도가 제한됐으나 이번 10G 인터넷 인프라 적용으로 차세대 와이파이의 성능을 온전히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이는 차세대 와이파이 성능구현에 기존 한계를 돌파하는 중요한 터닝포인트가 될 것으로 보인다.

KT는 차세대 와이파이(802.11ax 표준)를 작년 12월 광화문 KT스퀘어와 올해 초 평창 올림픽에서 체험할 수 있도록 운용한 바 있으며 와이파이 이용 고객이 많은 스타벅스에 7월 17일 3개 매장을 시작으로 9월까지 전국 스타벅스 리저브 매장 중심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한편 KT는 10 GiGA WiFi 구축과 함께 더욱 안전하게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는 보안 기술을 8월부터 적용할 예정이다. 8월부터 스타벅스 매장을 방문하는 모든 고객은 보안이 강화된 식별자(SSID: Service Set Identifier) 접속을 통해 더욱 안전하게 와이파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보안 SSID 접속은 와이파이 리스트에서 해당 와이파이(가칭: KT_starbucks_Secure)를 선택해 매장에 공지된 ID/패스워드를 입력 후 간편하게 인터넷을 이용하면 된다.

KT 박현진 유무선마케팅본부장은 "KT가 스타벅스와 협업해 KT의 우수한 10G 인터넷 인프라와 차세대 와이파이 기술을 고객에게 선보이게 됐다"며 "앞으로도 KT는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더욱 빠르고 안전한 와이파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경호 기자 kjeans21@hanmail.net
<저작권자 © 공유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