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 앞서 우수법인 시상식은 지난 3일 오전 9시 시교육청 2층 대회의실에서 진행됐다.
평가 결과 최우수 학교법인으로 죽호학원(금호고 외 3교), 우수법인에 동명학원(동명고), 보문학숙(보문고), 동강학원(동신고 외 3교), 청송학원(숭덕고)이 선정됐다. 선정된 법인은 각각 700만원에서 200만원까지 총 포상금 2000만원을 받게 된다.
이번 평가는 2016년 3월1일부터 2018월 2월28일까지 2년간 관내 31개 학교법인과 64개 사립학교를 대상으로 학교법인, 학교운영, 학교재정 등 3개 평가영역에 20개 평가지표로 서면 및 자체평가 후 현장 확인 방법으로 실시됐다.
사학기관 경영평가는 사학기관 스스로가 책무성과 민주성을 제고하고 열악한 경영구조를 개선하려는 자구노력 분위기를 조성함으로써 사학의 건전한 발전을 도모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실시하고 있다.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된 학교법인 죽호학원은 투명하고 공정한 신규 교원 임용과(교원위탁채용 실시) 법정부담금 100% 납부 등 사학의 모범을 보여줬다는 평가를 받았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향후 '사학기관 경영평가'에 주요정책 및 교육과정 등을 반영하고 평가결과를 지원 및 제재의 근거로 활용해 사학기관 공공성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며 “학교법인과 사립학교도 건전한 재정 운영과 투명하고 민주적 학교 경영에 더욱 힘쓰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차미혜 기자 news@seconomy.kr
<저작권자 © 공유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