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중점 준비 유치원은 충남도교육청에서 도내 5개 유치원을 선정해 유치원 운영체제 혁신, 유치원 문화 혁신, 배움과 성장이 있는 수업 혁신으로 유아와 교사가 존중받는 행복한 유치원을 만들고자 올해 처음 도입한 것이다.
이번 평가회는 혁신 유치원을 준비하고 운영한 교원들이 함께 모여 다양한 운영사례를 공유하고 유치원 혁신 문화 발전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자 마련됐다.
올해 혁신 중점 준비 유치원의 중점 추진사항은 민주적 운영체제와 교직원간의 소통으로 교육활동 중심의 유치원 운영체제를 구축하고, 교원 학습공동체를 정례화 등 교원의 전문성과 소통하는 유치원 문화를 정착하고자 노력했다.
그 결과 의사 표현이 자유로운 민주적 회의 문화, 모든 교원이 참여하는 학습공동체 활성화, 소통하는 교직원 문화 정착 등에서 긍정적 변화가 있어 민주적 수업문화 혁신에 도움이 됐다는 평가이며 확대 발전시킬 계획이다.
충남도교육청은 유치원 혁신 문화가 확산되어 ‘유아와 교사가 모두 행복을 나눌 수 있는 유치원’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금년에 운영한 혁신 중점 준비 유치원 중 2개원은 내년부터 혁신유치원으로 선정되어 운영하고, 그 밖의 유치원은 동행유치원으로 참여할 예정이다.
차미혜 기자 news@seconomy.kr
<저작권자 © 공유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