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바른미래당 신용현 의원(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간사)이 서울시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서울시가 라돈을 측정한 지하철 역사 52개 중 라돈농도가 WHO 기준(100Bq/)을 초과하는 역사는 5개였으며, 미국 환경청 기준(74Bq/)을 초과하는 역사는 13곳인 것으로 확인됐다. 환경부 다중이용시설 권고기준(148Bq/㎥)을 초과하는 역사는 4곳이었다.
WHO기준을 초과하는 역사는 삼양, 솔샘, 북한산보국문, 성신여대입구, 보문 역 등 우이경전철에 해당하는 5개소였고, 미국환경청 기준따라 추가된 역사는 남태령(4호선), 충정로(5호선), 마들(7호선), 중계(7호선), 서울숲(분당선), 삼양사거리(우이경전철), 정릉(우이경전철), 삼전(9호선) 등 8개 역사였다.
이중 성신여대입구 역사는 313.9Bq/㎥의 라돈이 검출되어, WHO 기준치보다 3배 이상의 라돈이 검출되어 가장 높은 수치인 것으로 나타났고, 보문(194.7Bq/㎥), 북한산보국문(193.8Bq/㎥)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신용현 의원은 “많은 시민들이 이용하는 지하철 역사에서 기준치 이상의 라돈이 지속적으로 검출되고 있다”며 “지난 라돈침대사태 이후 많은 국민들이 여전히 라돈공포에 시달리고 있는 만큼 대책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신 의원은 이어 “52개 역사만 대상으로 한 조사이기 때문에 실제 더 많은 역사에서 라돈이 기준치 이상으로 검출될 수도 있다”며 “국민안전에 관한 문제이니 만큼 주무부처인 원안위가 주도적으로 전수조사를 실시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신용현 의원 끝으로 “역사 내 라돈물질은 성인 뿐만 아니라 영․유아에게도 유해한 만큼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경호 공유경제신문 기자 news@seconom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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