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보기

[공경기획] 기업의 사회적 책임, 기업 가치를 높이다

기사입력 : 2020-05-31 15:57
+-
center
[공유경제신문 이경호 기자] 1997년, 세계 최초의 사회적 책임 관리 시스템 표준이 탄생했다. 사회적 책임 국제 표준 SA8000의 목적은 공급 업체가 제공하는 제품이 사회적 책임 표준을 충족시키고 인간의 기본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고 안전, 직원 교육, 보상 및 노동조합 권리와 같은 특정 문제에 대한 최소 요구 사항을 만족시키는 것이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국가의 경제, 환경, 사회발전 등의 각 방면에서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윤을 사회에 환원하는 것부터 시작한 초기 CSR에서 이제는 한정된 자원과 대기업만의 기업 자산인 정보, 데이터를 공유하기 시작함으로써 새로운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SK그룹의 경우 대표적인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있는 기업으로 꼽히고 있다. SK는 190조원에 달하는 유무형의 기업 자산을 많은 사회 구성원들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공유 인프라로 전환하는 실험을 계속 해왔고, 이제는 본격적인 실행에 나서고 있다.

사회적 가치 창출을 새로운 경영전략으로 추진하고 있는 SK는 DBL 추구를 통한 BM의 혁신, 기업 자산의 공유인프라 전환, 사회적 기업의 생태계 조성 등 사회적 가치를 위해 다양한 실험을 하고 있다.

이 외에도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대표적 과제 중 하나인 결식우려아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회공헌플랫폼 ‘행복얼라이언스’를 론칭하고, 사회적기업가 20명을 선발하고, 사회 문제 해결 능력 함양, 경영 능력 제고, 사회적 소명감 고취 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기업의 사회적 가치 추구는 결국 기업의 이미지 제고와 더불어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주는 선순환으로 이어지고 있다.

기업가치 극대화에 핵심적인 요소는 소비자이다. 소비자에 대한 사회적 책임은 기업 가치의 상승으로 이어진다. 우수한 품질과 저렴한 가격의 제품을 생산하는 것,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은 소비자의 신뢰와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회사의 신뢰도를 높이고 제품 판매를 촉진하며 서비스 분야를 확대하고 비즈니스 운영을 직접 홍보하며 기업의 경제적 이익을 개선할 수 있다. 좋은 이미지를 만든 기업에게 소비자들이 더 많은 관심을 가지니 기업은 더 높은 시장 점유율과 판매량을 기록할 수 있다. 그래서 기업에게 있어서 소비자는 중요한 역할을 가지고 있다.

이와 더불어 지역 사회를 위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 또한 회사의 발전과정에서 무시할 수 없다.

예컨대 환경 문제에 대한 기업의 긍정적인 태도는 지역 주민의 생활환경에 좋은 영향을 미치고 문화적 요소는 회사 직원의 능력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

기업은 자신의 능력하에 사회의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자발적 기부활동을 실시하는 경우, 대중에게 좋은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기업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

Waddock and Graves(1997) 연구자료에 따르면,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 가치는 서로 긍정적인 관계를 나타낸다. 회사가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면 기업의 이익과 기업의 가치가 향상되며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지 못하면 기업의 재무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참고자료=The Effect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n the Firm Value : Targeting Chinese listed companies

이경호 공유경제신문 기자 news@seconomy.kr
<저작권자 © 공유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