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 오피스를 통해 IT 전문 역량을 공간에 녹여내고, 개방과 협력을 키워드로 한 공유 업무 시스템 표준 모델을 만들어 간다는 계획이다.
구성원들은 본인의 업무 필요에 맞춰 7층과 25층~27층에 배치된 △집중존(초집중, 집중, 모션 데스크) △소통존 △협업존(협업 좌석)의 좌석을 사용할 수 있다.
짧은 시간 내에 보고서나 개인 과제를 완성해야 할 경우에는 4면이 칸막이로 차단되어 완벽한 업무 몰입도 제고를 도와주는 ‘초집중 좌석’을 사용하면 된다. 일상적인 업무의 경우에는 높낮이 조절이 가능한 ‘모션 데스크’나 일반형 ‘집중 좌석’을 고르면 된다.
구성원들이 본인 업무 중에 타 부서 구성원들의 도움이 필요할 경우 ‘협업존’의 ‘협업 좌석’을 골라 이들과 함께 공동 업무를 수행하면 된다. ‘협업존’ 은 벌집 모양으로 좌석을 배치해 앉은 자리에서 자유롭게 상호 소통할 수 있도록 했다. 별도 태스크포스(TF)를 꾸릴 필요없이 협업을 언제나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공유 오피스는 SK그룹 최태원 회장이 신년사에서 언급한 일하는 방식의 혁신의 일환으로, 물리적 공간의 변화를 통해 껍질을 깨는 사고와 행동의 변화를 만들겠다는 의지가 담겨있다. ‘조직’이라는 이름의 벽에 갇힌 사무공간을 구성원간의 자발적 ‘협업’의 공간으로 변화시켜 일하는 방식의 혁신을 이루겠다는 설명이다.
SK㈜ C&C는 이번 공유 오피스 전환에서 당사의 IT서비스 및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 전문 역량을 공유 오피스에 녹여내고, 디지털 업무 공간에서도 상호 개방과 협력을 키워드로 한 공유 업무 시스템 표준 모델을 만들어 간다는 계획이다.
클라우드 제트(Cloud Z) 기반으로 프로젝트·과제별 실시간 소통·공동작업을 지원하는 △영상회의 △공동업무공간 △통합업무관리 △일정관리·공유 등 디지털 워크플레이스를 개발하고 있다.
김병두 SK㈜ C&C HR본부장은 “공유 오피스의 핵심은 협업과 소통을 지향하는 개방·수평적 공간을 만드는 것” 이라며 “변화된 공간에서 구성원 스스로 업무 방식의 변화를 느끼고 새로운 성장의 계기를 만들어 내는 기회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민지 기자 news@seconom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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