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리스트

[공경기획] 기업의 사회적 책임, 커뮤니케이션이 중요

세계적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이하 CSR)에 대한 관심과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재무적인 수익 창출뿐만 아니라 인권·노동·환경·공급망 관리·지배구조 투...

[공경기획] 기업의 공유가치창출, 기업가치를 높이는 경영전략

금융위기 이후 시민단체의 영향력 증대와 높아진 소비자의식으로 인해 대기업을 중심으로 사회공헌활동이 증가하고 있다.전경연(전국경제인연합회)의 2018년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주요기업 ...

[공경기획] 공유경제, 서비스 영역의 확대

인터넷이 보편화되기 시작하면서 소유에서 나눔으로 소비의 가치가 변하고 있다. 사람들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그 물건이나 서비스를 구매해서 소유권을 독점하는 것이 아니라, 잠...

[공경기획] 공유경제, 유휴자원 활용으로 지역활성화

가파른 인구감소와 도시인구 유입으로 도심 외 지역은 생산가능한 인구가 줄어들고, 빈집이 늘어나며 지역 상권마저 존폐의 위기에 처해있다. 대기업 공장들의 이전으로 유동인구가 줄어든 지역...

[공경기획] 지역경제 활성화와 공유경제

공유경제는 유무형의 재화와 서비스를 소유하는 형태에서 벗어나 온라인을 기반으로 개인 간 교환, 공유, 대여 등의 방식을 사용하는 사회적 경제 모델이다.에어비앤비나 카 쉐어링같은 플랫폼이...

[공경기획] 공유경제, 플랫폼의 다양화로 협력적 소비 이끌어

공유경제 서비스의 공유대상은 도서나 자동차 같은 물건을 공유하는 것을 시작으로, 집이나 회의실 등의 공간공유가 주를 이루었다.최근에는 개인의 경험과 재능을 공유하는 경험공유, 여유 시간...

[공경기획] 공유경제, 공유와 나눔의 확산

협력적 소비의 경제방식을 의미하는 것인 공유경제는 대량 소비와 대량 생산으로 나타나는 자본주의와 대비되는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공유경제란 협력적 생산 및 소비 방식을 기반으로 효율적...

[공경기획] 숙박 공유 플랫폼, 지역사회 경제 기여

공유경제는 협력적 생산 및 소비 방식을 기반으로 효율적인 자원 활용과 공동체성 확충을 추구하는 개념을 의미하는 것으로, 활용도가 낮은 자원을 개인 간 대여 및 거래를 함으로써 공동으로 이...

[공경기획] 공유경제는 소유에서 시작된다

공유는 일상적으로 어떠한 물건을 동시에 사용하는 것, 무언가를 다른 사람과 나누어 갖는 것, 또는 무언가를 다른 사람에게 나누어 주는 것, 또는 무언가를 함께 하는 것을 포괄하며, ‘함께’...

[공경기획] 구독경제, 소비자 만족도↑기업 경재력↑

고객이 정기구독료를 납부하면 주기적으로 새것 같은 제품으로 교환해주거나, 제품 및 서비스를 정해진 범위 내에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인 구독경제가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공경기획] 공유경제, 소비 방식의 전환

예전 시장에서는 볼 수 없었던 지식, 경험, 시간 등의 거래가 가능해지면서 공유경제 시장이 창조적 교환으로 두각되고 있다. 기존에 생산된 물품의 거래가 아닌 새로운 형태의 거래를 할 수 있...

[공경기획] 사회적 가치 창출이 공유경제의 목적

에어비앤비와 우버는 10년 안에 가장 빠르게 성장한 스타트업 기업이다. 공유경제 플랫폼 사업자인 에어비앤비는 사업을 시작한지 10년도 안되어 전통적 숙박서비스 수요자들을 본인들의 고객으...

[공경기획] 국내 이동수단 공유 모빌리티... 카카오택시·타다·공유 자전거 인기

택시·차량 호출서비스와 이동수단 공유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 중 '카카오택시'와 '타다' 및 '공유 자전거'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카카오 택시는 20대에서, T map 택시는 40-50대...

타다, 모빌리티 플랫폼 통해 '초단기 승합차 임대차계약' 성립... 차량공유 시장 기대감

법원이 지난 19일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이 대표 등에게 무죄를 선고함에 따라 타다처럼 플랫폼을 이용해 초단기 승합차 렌트 사업을 운영해온 다른 모빌리티 사업자들이 투...

[공경기획] 해외 공유경제 사례-중국의 모빌리티

중국은 2008년을 기점으로 인터넷에 기반을 둔 지식 공유 플랫폼을 확립했고, 이는 중국 공유경제의 초창기 발전 전략으로 이어졌다. 특히 모바일 인터넷 사용인구의 폭발적 성장과, 이에 상응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