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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10명 中 7명 이상 '독도의 날' 알아... 일본 제품 불매운동에는 90% 이상이 참여 중

기사입력 : 2019-10-22 1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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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경제신문 정지철 기자] 초중고생 10명 중 7명 이상이 ‘독도의 날(10월 25일)’을 알고 있으며, 100일을 넘겨 진행되고 있는 일본 제품 불매운동에도 90% 이상의 학생들이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형지엘리트(대표 최병오)의 학생복 브랜드 엘리트는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이 강화되고 있는 가운데 독도의 날을 앞둔 이달 초 청소년 1,070명을 대상으로 독도의 날 인지 여부와 일본 제품 불매운동에 대한 설문을 진행했다.

▶ 청소년 74%가 ‘독도의 날’을 알고 있으며,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의 해결 방법으로는 ‘국제사회 지지 확대(44%)’와 ‘일본의 역사교육 개선 요구(21%)’가 높은 답변을 차지

설문에 참여한 청소년 1,070명 중 793명(74%)이 독도의 날을 인지하고 있었으며, 독도에 대한 일본의 영유권 주장의 해결 방법으로는 10명 중 4명의 학생들이 ‘정치와 외교통한 국제사회 지지 확대(44%)’를 우선 꼽았으며, 두번째로 ‘국내외 민간단체를 통한 일본의 잘못된 역사교육 개선 요구’를 들었다.

또한 바람직한 한일 관계를 위해 우선 되어야 할 것을 묻는 설문에는 ‘과거 역사에 대한 일본의 진솔한 사과(53%)’와 ‘일본의 올바른 역사교육 실시(25%)’, ‘양국간 과거사 문제의 해결과 화해(14%)’ 순으로 답변했다.

▶ 독도 관련 정보나 소식은 교과서(수업), SNS, 뉴스 통해 접하고, 학생들이 지속적으로 독도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방법으로는 ‘유명 연예인의 홍보대사 위촉’에 가장 많이 응답

독도에 관련된 지식이나 소식은 ‘학교 수업과 교과서(38%)’ 통해 가장 많이 접하고, 그 다음으로는 ‘SNS 콘텐츠(29%)’이며 ‘방송이나 신문(27%)’, ‘독도 관련 홍보물(4%)’ 등이 뒤를 이었다. 학생들이 독도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방법에는 ‘유명 연예인의 홍보대사 위촉 통한 참여 유도(42%)’, ‘독도 방문 등 현장 체험 프로그램 시행(32%)’, ‘학교 교과과정이나 수업을 통한 교육 강화(17%)’ 순으로 응답했다.

▶ 일본제품 불매운동에는 93%가 참여하고 있으며, 참여 분야로는 문구(44%), 의류(27%), 모든분야(11%), 식품(9%), 여행(5%)순으로 조사

마지막으로 100일 넘게 지속되고 있는 일본 제품 불매운동에는 응답 학생의 93%(991명)가 현재에도 불매운동에 참여하고 있으며, 분야로는 문구(44%), 의류(27%), 모든분야(11%), 식품(9%), 여행(5%)순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불매운동에 대해서는 ‘개인의 의사에 맡겨야 한다(46%)’와 ‘당연히 참여해야 한다(45%)’가 응답의 대다수를 차지했다.

엘리트학생복 관계자는 “이번 설문으로 학생들이 수업과 뉴스 등을 통해 독도의 날은 물론 독도에 관한 지식이 많음을 알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청소년들이 독도에 대한 애정과 관심이 지속될 수 있도록 학교 현장은 물론 민간에서도 다양한 노력이 필요할 것 같다”고 말했다.

정지철 공유경제신문 기자 news@seconom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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