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학생복이 청소년들의 명품 소비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설문에 참가한 총 358명의 10대 청소년들 중, 명품(액세서리, 의류, 신발 등)을 구매한 경험을 묻는 질문에는 202명(56.4%)이 ‘구매한 적이 있다’고 했으며, 156명(43.6%)이 ‘없다’고 답했다.
‘주변에 명품을 가지고 있는 친구들의 비율은 어떤지’에 대한 질문에는 ▲거의 없거나 한 두명(146명, 40.8%), ▲반에서 3~5명(120명, 33.5%), ▲반에서 3분의 1 정도(53명, 14.8%), ▲반에서 절반 정도(19명, 5.3%), ▲절반이 넘는 인원(20명, 5.6%)로 나타났다.
10대 청소년들이 명품을 구매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평소 명품 브랜드에 관심이 많아서(27.4%, 98명), ▲친구들이 가지고 있으니 소외받기 싫어서(13.1%, 47명), ▲유명인(유튜버, 연예인)들이 사용하는 걸 보고 예뻐서(13.1%, 47명), ▲기타 의견, 혹은 구매한 적 없음(166명, 46.3%)으로 집계 됐다.
명품을 주로 어떻게 구매하는지에 대해 묻는 질문에는 ▲부모님께서 사주신다(39.1%, 140명), ▲내 용돈을 모아 구매한다(25.7%, 92명), ▲아르바이트로 돈을 벌어 구매한다(14.2%, 51명), ▲친구들과 돈을 모아 돌아가면서 선물한다(1.4%, 5명), ▲기타(19.6%, 70명)의 의견이었다.
청소년들이 생각하는 10대 명품 소비문화에 대해서는 ▲경제적으로 문제 없다면 많이 사고싶다(34.1%, 122명), ▲과도한 소비를 조장한다고 생각한다(30.7%, 110명)로 상반되는 의견이 비슷하게 나타났다. 이어 ▲크게 관심은 없지만 문화이므로 따르는 편(10.6%, 38명), ▲나의 이미지를 만들어주는 것이기 때문에 긍정적이라고 생각한다(10.1%, 36명), ▲관심없다(8.9%, 32명), ▲기타(5.6%, 20명)의 의견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어, 10대 명품소비의 문제점에 대한 청소년들의 의견을 묻는 질문에는 ▲경제적 능력보다 더 큰 명품소비(35.5%, 127명), ▲명품의 유무에 따라 친구들 간 계급이 나뉨(31.6%, 113명), ▲명품으로 인한 범죄(절도 등) 발생(13.1%, 47명), ▲허영심으로 인한 레플리카 등 가짜 제품 구매(10.9%, 39명), ▲문제 없다고 생각한다(6.4%, 23명), ▲기타(2.5%, 9명)의 순서대로 나타났다.
마지막 문항인 향후 명품 구매 여부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76%(272명)에 해당하는 학생이 ‘구매할 계획이 있다’고 응답하며, 명품 소비에 대한 긍정적인 계획을 밝혔다.
정지철 공유경제신문 기자 news@seconom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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