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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시대, 공유경제가 뜬다"...숙박·차량 이용 고객 증가

BC카드 빅데이터센터, 4차 산업혁명의 핵심 트렌드 분석 발표

기사입력 : 2017-08-08 1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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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경제신문 김기욱 기자] BC카드(대표이사 사장 채종진)가 공유경제를 대표하는 서비스의 카드이용 데이터 분석 결과를 8일 발표했다.
스마트팩토리 전문기업 울랄라랩(대표 강학주)이 7월 3~4일 그랜드워커힐호텔에서 개최된 ‘헬로우 투모로우 코리아(Hello Tomorrow Korea)’에서 스타트업 챌린지 Top 10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세계 정·관계, 재계 유명 인사들이 대거 참여한 글로벌 행사로 IoT(사물인터넷),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AI(인공지능), HI(인간지능), 로보틱스, 나노-헬스테크, 4차산업혁명 등의 ‘테크놀로지 컨버전스(Convergence of Technologies)’를 주제로 개최됐다.
스마트팩토리 전문기업 울랄라랩(대표 강학주)이 7월 3~4일 그랜드워커힐호텔에서 개최된 ‘헬로우 투모로우 코리아(Hello Tomorrow Korea)’에서 스타트업 챌린지 Top 10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세계 정·관계, 재계 유명 인사들이 대거 참여한 글로벌 행사로 IoT(사물인터넷),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AI(인공지능), HI(인간지능), 로보틱스, 나노-헬스테크, 4차산업혁명 등의 ‘테크놀로지 컨버전스(Convergence of Technologies)’를 주제로 개최됐다.

이번 결과는 공유경제를 대표하는 공유숙박 서비스(에어비앤비)와 공유차량 서비스(우버)에서 결제한 이력이 있는 BC카드 고객의 국내·외 최근 3년치 카드이용액 데이터(2014년 7월~2017년 6월)를 분석해 작성됐다. 단 20대 미만의 카드이용 데이터는 포함하지 않았다.

먼저 공유숙박 서비스의 경우 20대와 30대의 최근 3년 간 평균 카드이용액이 전체 대비 큰 비중(66.3%)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0대의 최근 1년간 카드이용액 비중은 전체 대비 거의 40% 수준(39.3%)을 차지했다.

카드이용액 증감률의 경우 40대의 전년 대비 증가율(270%)이 20대(216%)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60대 이상의 매출액 증감률이 작년의 전년대비 증감률보다 큰 폭으로 상승해 중장년 층에서의 공유차량 서비스에 대한 이용이 많아진 것으로 확인됐다.

공유차량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 수 비중 역시 젊은 층인 20대(30.5%)와 30대(29.1%)가 59.6%로 주를 이루었으나, 40대(16.0%)와 50대(18.7%)도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1배, 7배 가량 고객이 증가했다.

또한 공유차량 서비스의 카드이용액 비중은 여성 고객(52%)이 남성 고객(48%) 보다 높게 나타났다.

한편 지속적으로 공유차량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은(11회 이상 사용 고객) 약 18% 가량으로 고객이 지속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장길동 BC카드 마케팅본부장은 “고객의 최신 소비 트렌드에 맞춘 다양한 관점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적시에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다”고 밝혔다.

김기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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