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기업이란 취약계층에게 사회적 서비스와 일자리 등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을 말한다.
이번 공모전은 사회적 기업의 성장과 사회적 가치 창출 지원을 위해 기획됐으며 K-water가 주최하고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과 사회적기업활성화지원센터가 주관한다. 사회적 기업으로 인증된 기업(고용노동부인증)은 물론 예비 사회적 기업과 창업을 준비 중인 창업팀도 참여 가능하다.
공모전의 주제는 ‘물과 환경을 테마로 한 지역사회 발전과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 아이디어’로 공모 분야는 ▲물을 재료로 한 재화 또는 사회적 서비스 제공 ▲물 환경개선 및 소외계층을 위한 문화·예술 서비스 지원 ▲기타 사회적 가치 실현에 기여하는 사업화가 가능한 아이템 등 총 3가지다.
공모전 정보는 사회적기업활성화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관련 문의도 이곳으로 하면 된다. 접수처는 사회적기업활성화지원센터 사무국으로 우편접수만 가능하다.
최종심사는 외부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에서 진행한다. 각 기업이 제출한 사업계획서를 토대로 사업화가 가능한 우수 아이디어를 채택할 계획이다. 심사결과는 3월 말 선정 기업에 개별 통보하며 사회적기업활성화지원센터 홈페이지에도 공지한다.
아이디어가 채택된 수상 기업에는 사업비를 지원하고 필요할 경우 K-water의 댐과 정수장 등 사업장을 활용해 제품성능을 검증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또 수상 기업이 제출한 아이디어를 활용해 매출 증대, 취약계층 사회적 서비스 지원 확대 등 가시적 성과를 창출한 경우, 연말 성과보고와 심사를 거쳐 중장기 지원도 병행할 방침이다.
이학수 K-water 사장은 “사회적 기업 지원을 통해 지역 사회와 더불어 성장하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며 “사회적 기업이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 등 사회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정아 기자
<저작권자 © 공유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