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가 3일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을 대상으로 지난해 1월부터 올1월까지 13개월간 빅3 백화점을 키워드로 한 총정보량을 조사한 결과, 롯데백화점이 지난해 1월부터 12월까지 줄곧 정보량 1위를 지켰으나 올 1월들어 현대백화점에 처음으로 1위 자리를 내줬다.
현대백화점은 지난 한해 최소 월 4만2천여건 최대 5만2천여건으로 계속 2위자리를 유지하다가 이달들어 5만2177건으로, 4만9577건의 정보량을 기록하는데 그친 롯데백화점을 2600건 앞서면서 1위로 올라섰다.
신세계백화점의 절대 정보량은 두 백화점과의 간격이 점점 멀어지고 있다.
지난해 1월말 해도 3만6812건으로 두 백화점에 비해 크게 밀리지는 않았으나 추세상 지속적으로 감소하면서 올 1월에는 2만6901건으로 줄었다.
한해 사이 월 1만건 가까이 줄어든 것이다.
이같은 추세는 '분기'별(올해는 1월 한달만 집계)로 소비자 관심도 점유율을 들여다보면 여실히 드러난다.
지난해 3개 백화점 전체 정보량 대비 롯데백화점의 분기별 점유율을 보면 한번도 40% 이하로 내려간적이 없지만 지난달에는 처음으로 38.53%를 기록함으로써 40%대가 붕괴됐다.
반면 현대백화점은 지난해 분기 내내 30%대였지만 이번달에는 처음으로 정보량 점유율이 40%를 넘어서면서 톱을 기록했다.
신세계백화점의 하락세가 뚜렷하다.
지난해 1분기 25.51%의 정보 점유율을 기록하더니 2분기엔 24.55%, 3분기 24.11%, 4분기 23.20%로 줄곧 하락한 후 이번달에는 20.91%로 낮아지면서 20%대 붕괴를 눈앞에 두고 있다.
현대백화점의 절반밖에 안되는 점유율로 이 추세대로라면 올 1분기 또는 2분기에는 10%대로 내려 앉을 가능성도 있다.
채널별 정보량을 분석한 결과 현대백화점은 뉴스와 블로그 채널에서 약진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백화점은 카페 트위터 커뮤니티 등 채널에서 1위를 기록했으며 유튜브등 기타 채널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
신세계백화점은 인스타그램에서 1위를 기록했다.
이경호 공유경제신문 기자 news@seconom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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